냉초 효능, 먹는방법, 특징 본문
냉초 효능, 먹는방법, 특징
뉴스와쳐입니다.
오늘은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는 증세와 부인들의 월경 장애, 냉증에 효험이 있는 냉초 효능과 먹는방법,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냉초 효능
냉초는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로 씻은 뒤에 햇볕에 말립니다. 잎과 줄기를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리 실험에서는 월경을 고르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하고 출혈을 막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며, 통증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우선 여성들의 냉증으로 생기는 병, 월경 장애에 뿌리를 달여서 약용하면 효력이 발생합니다.
냉초의 잎과 줄기는 류머티즘 치료와 통증과 염증약으로 사용되며 특히 다한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근육통과 풍습성의 통증, 감기의 해열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뿌리를 설사와 구토, 위장염, 활달에 사용해 왔습니다. 일부 나라에서는 전초를 감기, 방광염, 폐결핵 치료를 위해서 약용합니다. 하루에 9~15g을 달임약으로 복용합니다.
냉초 먹는방법
냉초는 이른봄에 어린 순을 따서 나물로 무쳐서 먹습니다. 약간의 쓴맛이 있으니 데친 것을 물에 우려내어 조리합니다. 어린 순을 날것으로 막장과 함께 생식하는 것이 건강에 꽤 좋으며 녹즙을 내서도 마십니다. 잎이 큰 것은 소주에 담가서 숙성시켜서 조금씩 마십니다.
생식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산야초 종류들을 다양하게 골고루 먹는다면 이것이 자양 강장의 효과를 가져오는데요, 이유는 온갖 짙은 영양 물질을 섭취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죠.
냉초 특징
냉초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줄기는 하나 또는 여러 대가 한 자리에서 돋아나 1m 정도의 높이로 자라며 가지를 치지 않습니다. 잎은 마디마다 3~8매 정도가 둥글게 배열되며 기다란 타원꼴 또는 피침꼴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생김새의 톱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은 줄기 끝에 긴 꼬리 모양으로 뭉쳐서 피며 아래서부터 차례로 피어서 올라갑니다. 꽃의 모양은 대롱꼴이고 끝이 네 개로 갈라졌으며 길이는 7~8mm 입니다. 빛깔은 붉은빛을 띤 보라빛이며 대롱의 안쪽에는 잔털이 밀생합니다. 꽃은 6~8월에 핍니다.
냉초는 경기도와 이북 땅에만 분포하며 산의 풀밭에 납니다.
이상 냉초 효능, 먹는방법, 특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