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의장풀 효능, 먹는방법, 특징 본문
닭의장풀 효능, 먹는방법, 특징
오늘은 이름도 생소한 닭의장풀의 효능과 먹는방법,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닭의장풀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싶은데요, 어떤 식물인지 알아볼까요?
닭의장풀 효능
닭의장풀의 대표적인 효능은 당뇨병 치료입니다.
닭의장풀는 당뇨병의 민간약으로 알려져 왔는데요, 식물에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있다는 동물 실험 결과가 발표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닭의장풀로 당뇨병에 효험을 보았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별 효과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마 효과를 보지 못한 원인은 체질에도 기인하겠지만 일주일쯤 복용하면 되겠지 하는 속효석을 기대했거나 전혀 운동을 하지 않고 앉아서 받아 먹기만한 게으른 습관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닭의장풀이 당뇨병에 특효하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튼 동물 실험에 의해서 당뇨병 치료의 효능이 밝혀지긴 했지만 어느 성분이 어떤 과정으로 그런 효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연구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보존과 저장 방법이 잘못되고 복용법을 몰라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꽤 많습니다.
우선 밝은 그늘에서 빠르게 말리고 습기와 곰팡이가 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생잎을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채취한 즉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수시로 꺼내어 달이도록 합니다.
닭의장풀의 복용법은 잎,줄기,뿌리 구별 없이, 날것이나 말린 것을 보리차 끓이듯 푹 달여서 갈증이 있을 때마다 물 대신 계속 마시도록 합니다. 물의 양의 10분의 1정도를 넣고 3분의 1쯤 줄 때까지 달이도록 합니다.
약첩을 달여서 마시듯 하루에 세 번만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에 신선한 것을 30~60g을 달려서 먹습니다.
비록 닭의장풀에는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있긴 하지만 다른 식물에도 그런 작용을 가진 것들이 꽤 많으리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에는 결명자, 냉이, 메꽃, 맥문동, 두릅나무, 둥글레, 참마, 뽕잎 등 긴요한 산야초가 숱하게 있는데요, 이런 종류들도 두루 찾아서 폭넓게 약용으로 삼는 것이 유익합니다.
당뇨병은 영양 결함에 의해서도 발병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약초를 섭취한다면 신체의 영양을 골고루 보강한다는 의미에 있어서도 효험이 나타난다는 것을 유의해 둬야 합니다.
당뇨병 치료를 위해서는 '소처럼 풀을 먹고 소처럼 달리고 소처럼 일을 하라'라는 말을 꼭 유념해두길 바랍니다.
한의학에서는 닭의장풀을 해열, 해독 작용이 있으며 소변불리, 간염, 신장염, 부종, 자궁 출혈에 쓰인다고 하였습니다.
닭의장풀 먹는방법
닭의장풀의 싱싱한 생잎을 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서 먹으면 그 풋풋한 푸성귀다운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맛과 향취에 거부감이 없으므로 누가나 생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잎이 작아서 생식에 불편이 있다는 것. 그래서 잎이 넓은 상추에 올려놓고 밥과 양념을 얹어서 먹는다면 좋습니다. 녹즙을 내서 마시기도 합니다.
닭의장풀을 굳이 약용으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야생의 나물로 여기고 항상 식단에 올리도록 합니다. 많이 먹어도 크게 해로움이 없으며 맛이 순하고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 식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낙 번식력이 왕성해서 어디서든지 채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잎과 줄기를 가볍게 데치든지 소금에 살짝 절여서 갖은 양념으로 무쳐서 먹으면 산나물 반찬으로서 적격입니다. 닭고기나 조개와 함께 끓여곧 맛이 좋고 볶거나 튀김으로 해도 좋습니다. 전혀 질기지 않고 연하여 잘 먹힙니다. 이렇게 다양한 조리법으로 식용하면 위의 한의학에서 지적한 질환들이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닭의장풀 특징
닭의장풀은 밭가나 길가 풀밭에서 흔히 자라는 한해살이풀입니다.
줄기는 땅에 엎드려서 가지를 먼저 치고 점차적으로 웃자랍니다.
굵은 마디마디 잎이 어긋나게 자리하는데 그 생김새는 대나무 잎과 흡사합니다. 잎자루는 없고 밑동이 줄기를 감싸며 가장자리는 밋밋합니다. 잎몸은 연하고 부드러우며 물기가 많습니다.
잎겨드랑이에서 자라난 짤막한 꽃대 끝에 조개 모양의 받침잎에 둘러싸여 한 송이의 하늘빛 꽃이 핍니다. 꽃잎은 세 개인데 위쪽의 두 개는 크고 하늘빛이며 아래의 것은 작고 흽니다. 닭의장풀는 6개의 수술을 가지고 있지만 이 중에 두 개만이 꽃가루주머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닭의장풀는 6월에서 9월 사이에 계속 꽃이 피고 지고 합니다.
이상 닭의장풀 효능, 먹는방법, 특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