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 효능, 먹는방법, 특징 본문

먹거리정보

띠 효능, 먹는방법, 특징

띠라는 식물 혹시 아셨나요?

띠라는 식물은 몸을 보호하는 강력한 이뇨 작용을 하며, 월경 불순, 각종 출혈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띠 효능, 먹는방법과 특징은 무엇일까?


띠 효능

띠는 봄과 이른 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어서 비늘을 다듬은 뒤 물로 씻어서 햇볕에 말립니다. 약리 실험에서는 혈액응고촉진 작용과 이뇨 작용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도 뿌리 달임약에 이뇨 작용, 즉 오줌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임상 실험에서도 좋은 이뇨 작용이 있다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잎과 줄기에도 이뇨 작용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튼 뿌리줄기에는 아주 강한 이뇨 작용이 있는 것이 확실합니다. 이 뛰어난 이뇨 작용은 몸이 부어오르는 증세를 가라앉히며 소변 불리를 해결해 줍니다.


더욱이 신장염, 방광염, 신장병으로 인한 고혈압 등의 치료에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입니다.



활발한 이뇨 작용으로써 몸속의 쓸데없는 노폐물을 밖으로 잘 배설시킨다는 것은 많은 적든 미미하든 여러 가지 다른 질병 치유에 간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소변은 얼핏 보기엔 하찮게 보일수가 있겠지만 신체 기능의 조절에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노폐물 배설이 잘 안될 경우 몸 구석구석에 미치는 악영향은 보이지 않게 큽니다. 이러한 점에서 강력한 이뇨 작용을 가진 띠의 뿌리줄기는 매우 긴요한 약재임에 틀립없습니다. 게다가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뜨의 뿌리줄기의 혈액 응고 촉진 작용은 토혈, 비혈, 혈뇨, 자궁 출혈, 혈변을 개선하는 지혈 역할을 합니다. 그 밖에 월경이 없을 때, 목이 말라서 물이 자꾸 먹히는 증세, 간염, 황달, 기침, 구역질, 열병으로 인한 갈증, 피가 엉켜서 머무는 어혈 등에 약용합니다.



하루에 6~12g씩 신선한 생것은 하루에 20~30g을 달임약으로 사용합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민간에서 자양 강장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복용량은 12g 정도입니다.


띠 먹는방법

띠의 갓 피어난 어린 꽃은 어린이들이 뜯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어린 이삭을 그대로 씹어서 단물을 빨아먹습니다. 생장점의 어린 이삭을 나물 무침이나 나물밥을 지어 먹으며 튀김과 기름으로 볶음해서 식용합니다.


이 이런 이삭의 조리 방법은 거의 연구된 것이 없습니다.


0123


띠 특징

띠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가늘고 긴 뿌리줄기를 가지고 있고 줄기는 밑동에서 굽었다가 곧게 서서 30~60cm의 높이로 자랍니다. 벼잎과 같은 생김새의 좁고 긴 이피 서로 겹치면서 포기를 이룹니다. 잎 가장자리에는 밋밋하게 보이나 만져 보면 깔깔합니다.


줄기 끝에 6~15cm쯤 되는 이삭이 자랍니다. 이삭은 흰 털에 덮여 있으며 곳곳에 갈색빝의 수술이 나타납니다. 이삭의 생김새는 길쭉한 원뿌리꼴이며 처음에는 곧게 서 있다가 흰털이 길게 자라나면서 점차적으로 휘어집니다. 띠의 꽃은 5~5월에 핍니다.


띠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이나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과 냇가 등에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