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레나물 효능, 먹는방법, 특징 본문
물레나물 효능, 먹는방법, 특징
물레나물 효능과 먹는방법, 특징은?
물레나물 효능
물레나물는 여름에 한창 꽃필 때 잎과 가지, 줄기 등 전초를 채취하여 씻어서 말린 뒤 약재로 사용합니다. 전초를 우려낸 물을 동물에게 먹였더니 심장과 혈관의 수축이 강해졌으며, 인체 조직의 재생 과정과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민간에서는 전초 달임물을 두통, 현기증, 위염, 편도염, 류머티즘에 약으로 사용했으며 뿌리는 건위약, 해열약으로 썼습니다. 씨의 우림약은 구강염에 입가심용으로 사용했고 대장염, 이뇨, 해열, 통경약으로 이용했습니다. 또한 독성을 풀어 주는 기운이 있어서 몸속을 청결하게 합니다.
산모나 갓난아기의 급작스러운 경련 같은 병이나 가슴 두근거리는데 달임약을 복용하고 술에 담가 숙성시켜서 약술로 삼습니다. 토혈, 장출혈 등에 지혈 작용을 나타내며, 몸 전체가 붓는 증세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치기 어려운 모진 부스럼, 일반적인 부스럼, 종기, 곪는 귀의 염증, 곪는 피부염, 화상, 타박상에 전초를 끓는 물이나 술에 넣어서 우려낸 것으로 씻고 바르면 피부가 시원해지는데, 이는 국소 마취 작용이 있는 탓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5~10g을 달여서 마십니다.
아무튼 전초를 잘게 썰어서 30도 이상의 술에 담가서 2개월이 지나서 식사 때마다 반주로 조금씩 마시다 보면 위와 같은 질환이 서서히 개선됩니다.
물레나물 먹는방법
물레나물은 봄에 어린 순을 나물로 먹으며, 생식, 녹즙도 가능합니다. 쓴맛이 거의 없으므로 가볍게 데쳐서 찬물에 한 번 헹구기만 하면 되며, 구태여 우려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어떤 양념, 어떤 솜씨로 조리하느냐에 따라서 산나물의 맛이 좌우됩니다.
성숙한 잎은 10배량의 물에 넣어서 60도 정도의 불길에서 뭉근히 오래 달여 음료수 대용으로 삼아도 좋습니다.
물레나물 특징
물레나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줄기는 모가 져 있으며 나무처럼 딱딱하고 1m 정도의 높이로 곧게 자랍니다. 계란꼴에 가까운 길쭉한 타원꼴 또는 피침꼴의 잎은 마디마다 90도씩 방향을 바꾸어 가면서 두 장이 마주 나며 잎자루를 가지지 않습니다. 잎 표면에는 작은 갈색 반점이 산재해 있으며 끝이 뾰족하며 가장 자리는 밋밋합니다.
약간의 가지를 치며 가지 끝마다 3~12송이씩 꽃망울이 생겨나 한송이씩 차례로 피어나는데요 햇볕이 직접 닿아야만 피는 습성이 있습니다. 꽃의 지름은 4~6cm 정도이고 다섯 장의 노란 꽃잎을 가지는데, 길쭉한 꽃잎은 약간 비뚤어져 팔랑개비처럼 보입니다. 7~8월에 꽃이 핍니다.
물레나물는 전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며 산의 양지쪽 풀밭에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