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활 효능, 먹는방법, 특징 본문

먹거리정보

강활 효능, 먹는방법, 특징

여러분의 팔다리가 쑤시고 온몸이 아플 때, 중품, 악성 감기, 신경통에 약효가 있는 강활의 효능과 먹는방법,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활 효능

강활은 이른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로 씻은 후 햇볕에 말립니다. 강활은 일반적으로 산모의 해산에 도움을 주는 좋은 약이라고 알려져있죠.


풍습, 중풍의 효과좋은 강활


강활은 습기찬 곳에서 오래 기거하며 뼈마다기 아프고 팔다리가 저려오는 중풍의 증세를 없애줍니다. 땀이 나지 않아서 갑갑할 경우 땀을 흘리게 하는 약효도 가지고 있습니다. 목 뒤와 등허리 등 온몸이 지끈지끈 아픈 듯이 불쾌한 증세에 뿌리를 달여 마시면 몸이 가뿐해집니다.



강활 뿌리의 경우 중풍을 고쳐주며 신경통 따위의 통증도 사라지게 해줍니다. 그 외에 두통과 악성감기, 여러 가지 염증을 없애는데도 특효죠. 그리고 강활의 뿌리를 잘게 썰어서 하루 복용량인 6~12g 정도를 달여서 3번 나누어 복용하면 좋습니다.



강활 먹는방법

강활은 봄철에 어린 순을 뜯어다가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씹히는 느낌이 좋지만 쓴맛이 강하므로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잘 우려냅니다. 십어서 쓴 기운이 거의 없어졌을 때 갖은 양념으로 무칩니다. 참기름을 많이 넣고 마늘이나 양파를 가미하면 풀냄새와 쓴맛을 거의 느끼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데치지 않고 생으로 튀기면 쓴맛은 거의 없어집니다. 



또한 술에 담가서 숙성시켜서 아침과 저녁으로 조금씩 마시면 풍습성 관절염이나 중품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강활 특징

강활은 두해 내지 세해살이풀로서 굵은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줄기의 경우 곧게 자라며 위쪽에 가지를 치면서 약 2m 안밖의 크기로 자라게 됩니다.



잎은 긴 자루를 가지고 있으며 깃털 모양으로 두 번 갈라집니다. 갈라진 조각은 계란꼴로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얕게 찢어지거나 날카로운 톱니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자루에 있는 잎의 밑동은 줄기를 감쌉니다. 가지와 줄기 끝에 10~30개의 작은 꽃대가 자라나 그 위에 작은 꽃이 뭉글게 뭉쳐서 전체적으로 우산꼴을 이룹니다.


012


꽃마다 다섯 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우산꼴로 뭉쳐서 집단을 이룹니다.

꽃의 지름은 10cm 정도이며 빛깔은 흽니다. 꽃은 8~9월에 피며 경상북도와 경기도, 강원도 이북의 지역에 분포하며 산지 골짜기 습한 곳에서 자라납니다.


이상 강활 효능, 먹는방법, 특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