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 효능, 먹는방법, 특징 본문
고비 효능, 먹는방법, 특징
안녕하세요.
뉴스와쳐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먹거리정보는 바로 '고비'입니다.
고비 효능
고비는 허리와 등이 굽고 다리에 힘이 없을 때 사용되며, 지혈 작용이 뛰어나서 각종 출혈에 효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양기가 쇠약해집니다.
고비 효능, 먹는방법, 특징
주로 뿌리줄기를 약재로 사용하는데요, 지혈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혈변, 코피, 출혈, 토혈, 외상, 월경 과다를 멈추는데 큰 효과를 봅니다. 말린 뿌리줄기를 달여서 마시면 촌충을 없애면 발에 습진이나 종기가 생기면 그 달인 약에 발을 담가서 씻으면 좋습니다.
또한 고비를 우려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유행성 감기인 인플루엔자 예방에도 꽤 좋습니다.
여름에 전초를 거두어서 말렸다가 달임약으로 이용하면 허리와 등이 굽고 다리가 무력해질 때 간장이 나쁜 경우 효혐을 봅니다. 또 뼈를 튼튼히 하고 간과 신장을 강하게 하며 대장과 소장을 청결하게 한다고 합니다.
여름에 무성하게 자란 잎은 성분이 너무 짙으므로 생잎을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데쳐서 말린다음 성분을 약화시킨 뒤에 소량씩 이용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달임약으로 복용량은 9~15g 복용합니다.
고비 먹는방법
고비는 봄에 어른 순을 채위해서 갖가지 음식으로 조리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고사리와 비슷합니다. 순이 연하면서도 섬유질이 많아서 쫄깃한 질감이 있어서 식탁에서 사랑받는 반찬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고비찌개, 고비나물, 고비국, 육개장 등의 요리를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양기가 쇠약해진다고 합니다.
많은 양의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그리고 비타민B,C가 넉넉히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고비는 떫은 기운이 강한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제대로 우러나오지 않습니다. 일단 그릇 속에 여린 고비를 두 겹 정도 깔고 나뭇재를 가볍게 한 줌 뿌립니다. 그 뒤 뜨거운 물을 붓고 들뜨지 않도록 큰 돌을 얹어 놓습니다. 이튼날 꺼내서 연해질 때까지 삶은 뒤 두어 시간 우려낸 뒤 잘 말려서 갈무리해 두었다가 불려서 조리하면 맛이 좋아집니다.
고비 특징
고비는 여러해살이의 양치식물입니다.
덩어리진 뿌리 줄기를 가지고 있고 여러 장의 큰 잎이 한 자리에서 자라납니다. 어린 잎은 아기의 주먹처럼 둥글게 감겨 있으며 많은 털로 덮여 있는데 자라나면서 서서히 풀려 길이는 30cm 가 넘는 큰 잎으로 변합니다.
50cm를 넘는 긴 잎줄기는 처음 적갈색의 솜털에 덮여 있다가 자라나면서 서서히 없어지고 윤기 있는 노란빛으로 변하면서 빳빳하게 굳어집니다. 잎은 두 번 깃털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전체적인 생김새는 세모꼴에 가까운 넓은 계란꼴이며 손으로 만져 보면 종이와 같은 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홀씨방은 따로 자라나는 줄기의 끝에 깃털 모양으로 뭉치면서 생겨나며 중부 이남에 분포, 들판과 산, 풀밭에 납니다.
이상 고비 효능, 먹는방법,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