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의 효능, 배효능, 배 부작용 본문

먹거리정보

배의 효능, 배효능, 배 부작용

배의 효능, 배효능, 배 부작용


여러분 뉴스와처 인사드립니다.

혹시 주변에 누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했을 경우 보통 과일 많이 사가시죠?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병문안 갈 때 인기품목이 백도 통조림도 있고 황도도 있는데요, 배 생각나지 않은세요? 감기라도 걸렸다면 생각나는 과일이 바로 배 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배효능과 배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기에 걸려서 과일을 먹고 싶을 때 배가 생각나는 것은 아마도 어렸을 때 기침감기에 심하게 걸려서 열을 내리기 위해 어머니가 깍아 주던 배 한 조각이 떠올라셔였을까? 이제는 어른이 되어 식사 후에 후식으로 나오는 배 한 조각에 익숙해졌다라면 배의 효능 중에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알았을 것입니다. 




배의 효능, 배효능


오래전부터 배는 기관지 질환이 있을 때마다 민간요법으로 많이 섭취했던 과일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쓴 약을 먹기 싫어하고 먹이기도 힘들기 때문에 아이에게 약 대신 먹이기도 매우 좋죠. 배의 어떤 성분이 감기에 좋은 것일까?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감기,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해열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열이 발생할 경우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배의 대표적인 효능 중에 하나가 바로 소화제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배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인버타제와 옥시다제라는 효소가 있어서 과식을 했거나 고기를 먹은 후에 후식으로 많이 먹고 있죠.


아, 고기를 굽기 전 미리 배를 갈아서 양념에 함께 재우면 고기가 부드러워지는 것도 배의 또 다른 효능이죠.



배에는 구연산과 아스파라긴산, 사과산 등 다양한 종류의 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상큼한 단맛 속에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소화를 도와 줍니다.




제가 사과를 좋아해서 사과도 자주 먹는 편인데 사과와 배 무엇이 더 달다고 생각되세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배가 더 달다고 느끼는데 실제로는 사과의 당도가 더 높습니다.



배가 더 달게 느껴지는 이유는 바로 석세포라는 리그닌과 펜토산이라는 성분의 식이섬유 덩어리 때문인데요, 석세포의 경우 씹을때 과즙이 확 나와서 배를 더 달게 느끼게 합니다.



배는 식이섬유 덩어리라고 불리우는데요, 활발한 장운동 촉진, 변비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도 매우 좋으며 과음을 많이 한 다음 날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배의 적정 보관 온도는 몇 도일까? 일반적으로 0~2도 사이에서 냉동되지 않을 만큼 최대한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장기간 배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구입한 직후에 랩, 신문지로 하나하나 포장해서 냉장고 아랫칸에 보관하면 배에 바람이 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좋은 배를 고르려면 손가락으로 눌러보았을 때 무르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너무 완숙한 것이며 껍질에 푸른색이 도는 것은 제대로 익지 않은 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 부작용


배는 차가운 성질을 띈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과하게 먹게 되면 아랫배가 아프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의 효능, 배효능, 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