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딸기의 효능, 딸기손질방법은? 본문
딸기 효능, 딸기의 효능, 딸기손질방법은?
딸기 효능, 딸기의 효능, 딸기손질방법은?
제 여자친구가 과일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데요, 저는 평소 과일을 즐겨 먹습니다. 그래도 여자친구가 좋아하는 과일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딸기. 가끔 같이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경우 딸기가 있으면 눈이 휙휙 돌아가더라구요. 그래서 초여름이 제철인 딸기가 요즘 딱 먹기 좋은 시기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딸기 효능, 딸기손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딸기가 새콤달콤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죠. 한입에 먹기 좋기도 하구요.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초여름이 제철이긴 하지만 하우스 재바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초겨울이나 초봄에도 쉽게 마트에서 구입해 먹을 수 있습니다.
딸기에는 노화방지,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 빈혈 예방에 좋은 비타민C가 가득 함유되어 있고 1회 분량(200g)을 섭취하면 하루 권장량의 164%를 섭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딸기에는 그 외에 안토시아닌이나 폴리페놀,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 물질이 많아서 피로해소에 제격입니다.
딸기 효능 5가지
1. 암 예방
딸기는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암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딸기의 일라직산 성분은 암세포의 아포토시스(apoptosis, 자살)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죠.
2.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아서 신진대사 활성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주고,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요즘 같이 햇볕이 쨍쨍한 날에 먹으면 더욱 좋겠죠? 또한, 딸기에 함유된 엘라직산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심장마비 예방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 등의 연구팀이 25세에서 42세의 나이 9만 36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블루베리와 딸기를 꾸준히 섭취한 여성의 경우 심장마비 발생확률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딸기 속 안토시아닌은 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4. 변비 예방
딸기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 변비 개선에도 탁월합니다. 제 여자친구가 평소 장이 좀 약한 편이라 딸기를 자주 사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5. 눈의 피로 개선
마지막으로 딸기와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체계를 증진시켜주어 눈의 피로나 시력저하를 개선해 주므로 청소년과 직장인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딸기손질방법
사실 딸기는 껍질을 까서 먹는게 아니라서 그런지 씻어서 먹을 때 잔류 농약이 있는지 좀 걱정되고 찜찜하죠. 하지만 잔류 농약은 걱정과 달리 깨끗한 세척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는데요, 딸기를 물에 약 1분정도 담근 후에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주면 잔류 농약 걱정은 끝.
그리고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딸기를 물로 씻은 뒤 소금물에 가볍게 헹궈내면 좋은데요 이렇게 할 경우 딸기의 표면이 얇아 상하기 쉬운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딸기의 꼭지 부분은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니 먹지마세요.
딸기는 일반적으로 구입을 하고 나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관할 경우에는 꼭지를 떼지 말고 랩이나 비닐봉지에 씌워서 저장하면 딸기가 빨리 시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 4℃ 냉장고 온도보다 더 낮은 온도인 0℃에서 보관하면 평소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딸기를 씻어서 냉동해두고 우유 등과 함께 갈아먹어도 매우 좋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