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 끓이는법 본문

먹거리정보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 끓이는법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 끓이는법


요즘 젊은사람들이건 나이가 있는 분이건, 어린이들이건 하루 아침을 스마트폰으로 시작해서 컴퓨터를 하다가 스마트폰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 같습니다. 어딜가든 스마트폰에서 우리 눈은 떼지 못하고 매일매일 우리의 눈은 혹사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생활 속에서 눈으로 정보의 90% 이상을 얻고 있으니 우리에게 매우 소중한 기관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저도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고 회사에서 주로 컴퓨터를 통해서 일을 하고 집에 와서도 글을 쓰면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러지 최근 눈이 좀 피로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에 좋다는 결명자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결명자차 부작용도 있다고 하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한약재 중에서 눈을 밝게 해주는 효능을 가진 약재가 바로 결명자인데요, 콩과에 속하는 1년생 결명초의 씨를 말린 것으로 '눈을 밝게 하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명자는 약간 차고 맛은 달고 쓰고 짠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내려서 눈을 밝게 해주는 원리로 기능 개선을 통한 피로 회복과 안구 피로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결명자는 청맹이라 불리는 녹내장 및 눈이 충혈되고 아프며 눈물이 나는 것을 다스린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결명자는 눈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는 것이죠. 


그리고 결명자를 베개에 넣게 되면 눈과 머리가 맑아진다고 하며 결명자의 잎사귀는 눈을 밝게 해주고 오장을 이롭게 하는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그리고 결명자차 효능으로 풍열로 인한 눈의 충혈과 간염, 야맹증, 간 경변의 복수, 고혈압, 습관성 변비 등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앞서 결명자는 오장을 이롭게 한다고 했는데요, 신경통, 신우염, 황달, 각기, 폐결핵, 신장병 등에도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는 다른 약재를 비교를 해면 값이 저렴한 편이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명자를 쉽게 구해 약간 볶은 다음 주전자에 넣고 물에 끓여서 차처럼 마시면 바로 그게 결명자차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평소에 대변이 묽거나 만성 장염,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탈수 증세가 유발될 수 있으니 장기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결명자는 자체의 약성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결명자차 효능은 간의 열을 내려서 눈 충혈, 황달 증상을 치료하므로 빈혈과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결명자차 끓이는법


  • 결명자 20g정도에 물 6컵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붉은 빛이 날 때까지 끓인다.
  • 체나 헝겊을 이용하여 건더기를 걸러낸 후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여 먹는다. 
  • 음료수로 마실 경우에는 같은 양의 결명자에 물을 2ℓ정도 넣고 끓여 수시로 마시면 된다.


01234